영유아의 성역할발달

영유아의 성역할발달

인간은 태어나면서 생물학적으로 성이 결정되고, 사회화 과정을 거쳐 자신의 생물학적 성에 적합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성역할을 습득하는 데는 생물학적 차이도 고려해야 하겠지만 사회화 과정에서 자신에게 적절한 성역할을 내면화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일찍부터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을 갖는 것은 지양되어야 할 부분이다. 영유아의 성역할발달과 건강한 성역할을 도모하기 위한 양육자의 역할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자.

 

성역할의 개념

성역할과 성유형화, 성고정관점

  • 성역할이란 남성 또는 여성에게 사회적으로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행동이나 태도, 가치, 특성 등을 의미한다. 사회적으로 남성 또는 여성에게 기대되는 행동이나 특성은 격려되지만, 그렇지 못한 행동이나 특성은 더 이상 하지 못하도록 제재되는 성역할 사회화의 과정을 거쳐 성역할을 습득하게 된다.
  • 유아는 자신의 성을 인식하면서부터 사회화 과정을 통해 성유형화 되면서, 사회적으로 자신의 성에 더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성역할을 획득해 나간다. 예를 들어, 유아기에 들어서면서부터 자신의 성이 남자인지 여자인지 알게 되고, 남아는 총싸움이나 몸을 많이 움직이는 활동을 하는 한편 여아는 인형 놀이나 소꿉놀이를 많이 하게 된다.
  • 사회에 적응하여 살아가기 위해 자신의 성역할에 대한 정체성을 이해함으로써 성유형화되는 것은 필요하지만 이를 지나치게 강조하거나 극단적인 성유형화가 이루어지는 것은 성고정관념이 될 수 있다. 성고정관념을 가진다는 것은 남아가 인형 놀이를 하거나 여아가 총싸움 하는 것에 대해 이상하게 여기는 것을 말한다.
  • 2~3세경부터 성에 대한 고정관념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놀잇감이나 옷, 도구, 가사용품, 게임, 일 등에 대한 고정관념을 보이는데, 유아들은 이러한 고정관념을 매우 엄격하게 여기며 7세 무렵이 되면 절정에 이르렀다가 이후 성역할에 대한 융통성이 증가한다.

 

성역할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생물학적 영향

  • 남성과 여성이 서로 다르게 행동하는 것은 진화론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인류의 역사에 남성은 주로 수렵과 채집을 위해 집 밖에서 활동하거나 적과 싸우는 일을 담당했고, 여성인 자녀를 키우는 일을 담당했다. 이와 같은 남성과 여성의 역할은 인류가 진화하면서 남성에게는 공격적인 성향을, 여성에게는 반응적인 성향을 가지도록 해 왔다.
  • 남성과 여성의 호르몬 차이이다. 호르몬 이론에 따르면, 태내기의 안드로겐 수준이 남성과 여성의 행동이나 특성의 차이를 설명해 줄 수 있다. 남성 호르몬 안드로겐의 일종인 테스토스테론은 남성적인 행동을 증가시키고, 여성적인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회적 영향

1)가족

  • 부모는 유아의 성역할 사회화 과정에서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데, 유아는 부모의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부모의 성역할에 대한 신념을 내재화한다. 부모는 성역할에 대한 모델이 될 뿐만 아니라, 유아에게 성과 관련된 경험을 제공하고, 성역할을 직접적으로 가르치기도 한다. 부모에 의한 남아와 여아의 성역할 사회화는 부모가 자녀의 성을 알게 되는 순간부터 시작되는 데 전통적으로 남아를 위해서는 하늘색, 여아를 위해서는 분홍색의 옷이나 신발, 아가 용품을 준비하는 것이 이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다.
  • 부모는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자녀를 양육하는 과정에서 의도적이든 비의도적이든 자신의 성역할 고정관념이 드러나게 된다. 예를 들어, 엄마는 자녀와의 상호작용에서 집안일을 하거나, 노래 부르기 또는 그림 그리기와 같은 활동을 많이 하지만, 아버지는 야외 활동이나 운동을 많이 한다.

 

2)유아교육기관

  • 유아기는 이미 자신의 성에 어울리는 것이 무엇인지 인식하기 시작하였기 때문에 유아교육기관에서도 남자다운 또는 여자다운 놀잇감이나 활동을 스스로 선택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성역할을 매우 엄격하게 적용한다.
  • 3세 정도 되면 동성의 또래와 놀이를 많이 하게 되면서 남아와 여아는 점차 서로 다른 문화를 경험하게 되며, 이때 각각의 성에 어울리는 방식으로 행동하게 되어 성역할 유형화는 한층 강화된다. 유아가 서로에게 성역할 사회화의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3)매체

  • TV, 비디오, 컴퓨터, 책 등의 매체에는 성역할 고정관념이 많이 내재해 있다. 이러한 매체를 일상적으로 접하는 유아가 이들 매체가 전하는 성고정관념의 영향을 피할 수는 없다.
  • 특히 TV는 시각, 청각적으로 메시지를 강렬하게 전달하기 때문에 유아는 TV 속의 인물이 하는 말이나 행동, 특성 등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데 성고정관념을 나타내는 TV 속의 등장인물에 지속해서 노출되면 이러한 고정관념을 당연하게 인식하게 되며, 한편으로는 TV의 등장인물을 자신과 동일시하면서 성고정관념을 학습하게 된다.
  • 세계의 전래동화들에서 여성은 능력이나 성취보다 외모가 강조되는 경우가 많았고, 엄마가 가정 밖에서 일하거나 전문적으로 일하는 경우는 적었으며, 가족 구성원이 집안일에 동등하게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었다.

 

영유아의 건강한 성역할을 도모하기 위한 양육자의 역할

  • 영유아는 일찍부터 자신의 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성에 적절하다고 여기는 성역할에 따라 행동하는데 양육자가 강력한 모델이 되므로 양육자는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을 전해 주는 모델이 되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매번 집안일은 엄마가 한다든지 운전은 아버지가 하는 것을 보고 자란 영유아는 여자의 일가 남자의 일이 따로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 양육자가 영유아의 성에 따라 다른 놀잇감을 준다든지, 다른 분위기의 방을 꾸민다든지, 다른 활동을 제공하는 것보다는 영유아의 발달 수준이나 강점과 약점 등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영유아의 성을 기준으로 삼기보다는 유아의 개별적인 특성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 양육자가 성차별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고 양성평등의식이 높을수록 영유아는 성고정관념을 덜 갖게 된다.
  • 성역할에 대한 유형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하는 유아기에 성역할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현대사회에서 추구하는 심리적 양상성을 지닌 유아로 성장할 수 있도록 양육자가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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